VSEO란? 블로그 SEO와의 차이

Last Updated: 2024년 05월 22일By

SEO는 웹사이트 구축에 당연히 이루어지는 시책으로 인지되고 있지만, VSEO는 아직 인지가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영상의 내용을 아무리 만들어도 시청자에게 봐주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표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VSEO란?
VSEO는 동영상 콘텐츠의 SEO입니다. ‘Video Search Engine Optimizaition’의 약자를 사용하여 VSEO라고합니다.

동영상 콘텐츠의 대표라고 하면 YouTube입니다만, VSEO는 주로 YouTube의 검색으로 상위에 표시되도록 대책하는 것입니다. 즉, YouTube 버전의 검색 엔진 최적화입니다.

앞으로 YouTube에서 콘텐츠를 배포하려고 생각하고 있거나 YouTube에 동영상을 이미 올리고 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으신 분은 빠르게 VSEO를 도입하여 방문자의 유입을 늘릴 가능성이 높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SEO는 이해하고 있지만 VSEO는 수상하다고 하는 분이나, 동영상으로 처음으로 SEO대책을 한다고 하는 분에게도, 알기 쉽게 해설해 갑니다.

VSEO와 블로그 SEO의 차이
VSEO가 무엇인지 알았는데, 다음은 블로그의 SEO와의 차이를 살펴 보겠습니다. 큰 차이는 대상 콘텐츠와 검색 엔진의 차이입니다.

VSEO는 YouTube 검색에서 상위 표시를 목표로 하는 시책으로,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는 물론 동영상입니다. 반대로 블로그 SEO는 Google이나 Yahoo 등의 검색엔진에서의 구글상위노출 표시를 목적으로 하고, 대상이 되는 콘텐츠 형식은 기본적으로 텍스트가 됩니다.

그 이외의 사고방식은 기본적으로 닮아 있어, 설정의 방법도 블로그로 SEO를 한 적이 있으면, 특히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Hatena 블로그는 기본 설계 자체가 SEO 대책하기 쉽도록 만들어져 초보자도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되어 있습니다. YouTube도 동영상을 업로드할 때 필요한 항목을 넣는 것만으로 VSEO 대책을 할 수 있는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VSEO가 중요시되는 5가지 이유
최근 동영상에 대한 SEO 대책을 실시할 수 있는 VSEO가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 5가지입니다.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도모할 수 있는 것
동영상 콘텐츠의 중요도가 높아진 것
다양한 장소에서의 접근을 목표로 하는 것
확산에 의해 큰 효과를 노릴 수 있는 것
일하고 있는 기업이 아직 적다
각 이유를 더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①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도모한다
SEO는 이제 웹 콘텐츠에서 당연한 조치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대책을 하고 있어 경쟁이 격렬하게 상위를 노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VSEO 대책은 아직 인지도가 낮고 중요시하고 있는 기업도 적을 것이다.

따라서 동영상 콘텐츠에 대해 VSEO 대책을 취함으로써 다른 기업과 차별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동영상을 인식하기 쉬워지면 시청 횟수가 늘어납니다.

②동영상 콘텐츠의 중요도가 높아졌다
스마트폰의 보급이나 통신 속도의 고속화 등에 의해, 누구나가 부담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태에서 원격 작업이나 여가를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 동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동영상 콘텐츠의 중요도가 현저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YouTube에 업로드되는 동영상은 1분에 500시간 이상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대량의 동영상이 전달되고 있는 가운데는, VSEO 대책을 하지 않으면 동영상이 묻혀 버릴 수 없다는 결과가 될 수 있습니다.

③다양한 장소로부터의 액세스를 노릴 수 있다
YouTube 동영상은 YouTube 내 검색뿐만 아니라 Google 검색결과에도 표시됩니다. Google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웹사이트 이외에 동영상이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YouTube에 동영상을 게시할 때 VSEO 시책을 강구함으로써 Google 검색엔진에 평가하기 쉬워집니다. 그러면 구글상위노출검색결과 상위에 표시되면 동영상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YouTube에서 자사의 동영상이 관련 동영상에 표시되면 연쇄적으로 액세스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④확산에 의한 효과를 노릴 수 있다
다양한 장소로부터의 액세스에 의해 동영상의 시청이 늘어나면, Twitter 등의 SNS에서의 확산에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나 팔로워가 많은 사용자의 눈에 띄면 단번에 확산되어 시청수가 대폭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⑤ 일하고 있는 기업이 적다
이만큼 중요도가 높은 VSEO 대책입니다만, 대책하고 있는 기업은 아직 적은 것이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이 타이밍에 VSEO 대책을 확실히 실시하면, 선행자로서 유리하게 됩니다.

동영상 콘텐츠에서 사이트 유입이나 CV 획득을 생각한다면 VSEO 대책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VSEO 대책을 하는 5가지 장점
다음으로, VSEO 대책을 하는 메리트에 대해 해설해 갑시다.

장점은 다음 5가지가 있습니다.

YouTube 및 Google 검색 순위 상승
CV율이 높아진다
목표 키워드로 브랜딩 가능
다른 동영상의 추천란에 소개됨
구독자 수 증가
YouTube 및 Google 검색 순위 상승
가장 큰 장점은 YouTube 및 Google 검색에서 구글상위노출보기가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SEO와 마찬가지로 대책으로 YouTube나 Google의 검색엔진에서 평가가 오르기 때문입니다.

검색 순위가 높아지면 당연히 사용자의 인지도도 높아지고 동영상 시청수도 높아집니다.

CV율이 높아진다
동영상의 시청수가 올라가면, CV율 업에도 연결됩니다. 그러나 어떤 조치도 하지 않은 동영상에서는 시청되어도 CV율 업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키워드를 넣어보고 싶은 사용자가 동영상을 찾고 관심을 끄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면 스스로 CV 비율이 높아집니다.

목표 키워드로 브랜딩 가능
VSEO 대책에 있어서의 키워드의 설정은, 그대로 기업의 이미지가 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키워드로 제대로 떨어뜨리면 검색하여 동영상을 시청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딩될 것입니다. 노리고 싶은 키워드는 이쪽에서 설정할 수 있으므로, 아직 명확한 브랜딩이 없는 기업은 꼭 활용해야 합니다.

다른 동영상의 추천란에 소개됨
YouTube에는 브라우징 기능이 있으며, 이 기능은 사용자의 화면에 추천 동영상을 표시합니다. 이 추천 동영상은 사용자가 본 동영상과 검색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YouTube 알고리즘으로 선택됩니다.

VSEO 대책으로 키워드를 설정하고 YouTube에 인식되어 사용자에게 추천 동영상에 소개되면 시청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구독자 수 증가
다른 동영상의 추천란에 소개되는 것으로 시청이 늘어나면, 당연히 구독자수의 증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사의 채널의 추천란에도 표시시키면 보다 효과적입니다.

하나의 동영상을 시청했을 때, 「이 동영상도 재미있을 것 같다」라고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면, 채널 등록을 하려고 하는 행동으로 연결되기 쉬워집니다.

VSEO 대책에 효과적인 9가지 포인트
왜 VSEO가 중요한지, 그 이점을 포함하여 이해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다음은 대책으로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다음의 9개의 포인트에 따라서 해설해 갑니다.

제목에 키워드 넣기
동영상의 개요란을 기재한다
해시태그 붙이기
타임스탬프 넣기
미리보기 이미지 설정
자막·번역하기
재생목록 활용
게시 시간과 요일 결정
브라우징 기능 활용
대책을 모두 실시하는 것은 힘들지만, 각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모두 도입해 주셨으면 하는 포인트입니다.

① 타이틀에 키워드를 넣는다
웹사이트의 SEO 대책과 마찬가지로 VSEO에서도 제목에 키워드를 넣는 것이 첫 번째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렇게 하면 YouTube 알고리즘에 동영상 콘텐츠와 키워드 간의 관련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에게 관심을 갖기 쉽습니다. 키워드를 넣는 부분은 타이틀의 전반으로 하고, 전체의 문자수는 28~40 문자에 넣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더욱 키워드를 넣을 때는, 주가 되는 메인 키워드, 검색창에서 키워드에 나란히 제안되기 쉬운 서제스트 키워드, 한층 더 유저의 흥미를 끌어들이는 임팩트 키워드의 3개를 짜넣는 것을 의식합시다.

②동영상의 개요란을 기재한다
다음에 동영상의 설명을 기입하는 개요란입니다만, 이쪽에도 키워드를 포함합니다. 동영상 검색결과에 표시되도록 하려면 이 요약 입력란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문은 전각 2,500문자까지 기재할 수 있습니다만, 중요한 키워드는 문장의 시작 부분에 가져오도록 유의합시다. 키워드는 여러 개 넣을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넣거나 관련이없는 키워드는 역효과가 있으므로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키워드를 넣고 싶을 때 부자연스러운 문장이되는 것을 피하십시오. 설명문에는, WEB 사이트나 SNS에의 링크도 붙일 수 있고, 거기로부터 다른 페이지로 천이시킬 수도 있습니다.

③ 해시태그를 붙인다
YouTube에는 해시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해시태그를 붙이면 동영상의 장르나 내용 등을 YouTube가 판단하고 검색결과나 관련 동영상에 표시되기 쉬워지므로 해시태그도 적극적으로 이용합시다.

태그를 붙일 수 있는 수의 상한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만, 5~10개 정도가 타당하고, 붙일 때의 포인트는 다음의 3개를 들 수 있습니다.

태그를 넣는 순서는 중요한 키워드 순서로
구체적인 키워드와 추상 키워드를 혼합
채널 ID와 채널 이름도 포함
구체적인 키워드는 고유 명사 등으로, 추상 키워드는 장르나 카테고리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채널 ID와 채널 이름은 시청중인 동영상의 관련 동영상에 동일한 채널의 다른 동영상이 표시되기 쉽기 때문에 동일한 채널 내에서 재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④ 타임스탬프를 넣는다
YouTube에는 타임스탬프라고 하며 동영상의 지정된 시간까지 건너뛸 수 있는 도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동영상을 몇 개의 컷으로 나누고, 시간(00:00)과 내용을 개요란에 기입하는 것으로, 유저가 보고 싶은 부분에 바로 스킵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편의 편의성 외에도 YouTube 측은 동영상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임스탬프를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사용자의 시청 시간이 줄어들어 검색결과 및 관련 동영상 표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타임스탬프를 이용하면서 동영상을 제대로 시청할 수 있도록 분석 상황에 따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썸네일 설정
썸네일 이미지는 사용자가 검색을 할 때 제목과 함께 가장 관심을 끄는 것입니다. 썸네일 이미지가 사용자의 눈에 띄지 않으면 당연히 동영상을 클릭하지 않습니다.

YouTube의 미리보기 이미지에는 제목과는 다른 문장이 눈에 띄도록 배치되어 있는 것이 많습니다. 확실히 본 순간에 얼마나 눈을 끌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지가 중요해집니다.

⑥자막・번역을 붙인다
동영상의 음성을 텍스트화하고 자막·번역을 붙이는 것으로, YouTube가 동영상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관련 동영상에 표시되기 쉬워집니다. 자막·번역의 붙이는 방법은,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법과, 자동으로 붙이는 방법의 2 패턴입니다.

자동으로 자막·번역을 붙이는 경우는, 음성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없고 잘못된 내용이 기재되는 일도 있으므로, 확실히 체크합시다.

또, 자막・번역이 있으면 청각장애인 분이나 해외 분들도 보기 쉬워지므로, 결과적으로 시청수의 업으로 연결됩니다.

⑦ 재생목록 활용하기
재생목록은 게시하는 동영상을 카테고리별로 그룹화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보고 싶은 카테고리의 동영상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어 채널 내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제목에 키워드를 넣으면 YouTube에서 검색하기 쉬워지므로 꼭 활용합시다.

⑧ 투고 시간이나 요일을 정한다
게시 시간과 요일을 결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고정된 요일과 시간에 계속 동영상을 게시하면 시청자가 이를 기대하게 됩니다. 시청자가 팬이 되어 주면, 조회수의 증가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동영상의 초동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시간과 요일은 카테고리에 따라 다릅니다.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어느 시간대나 요일에 공개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가 판별하는 것이 중요하게 됩니다.

⑨ 브라우징 기능 활용
YouTube의 브라우징 기능은 사용자의 시청 기록과 검색어를 바탕으로 추천 동영상을 톱 페이지에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추천 동영상에 표시하려면 클릭률, 시청자가 얼마나 오래 동영상을 시청했는지 결정하는 시청자 유지율, 댓글 및 고평가 수에 따른 참여율이 포함됩니다.

이 3개의 지표가 고수준이면 추천 동영상으로 평가되어 조회수 업으로 이어지므로 브라우징 기능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대책을 생각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요약
새로운 콘텐츠로서 모처럼 동영상 전달을 시작해도, 어떤 시책도 없이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는 것만으로는, 많은 동영상 중에서 묻혀 버릴지도 모릅니다.

본 기사에서 설명한 VSEO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꼭 VSEO 대책에 적극적으로 임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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